꾸덕한 매력 '그릭요거트'가 궁금한가요?
지식인에서 많이 물어본 그릭요거트에 관한 질문 10가지





오늘은 무엇을 먹을지 한참을 고민하다가

'잘 챙겨 먹어야지' 다짐했던 마음이 떠올라

나를 더 잘챙길 수 있는 음식은 뭐가 있을까 찾아본 적 있지 않나요?


건강한 식단을 위해, 식사대용이나 디저트로 그릭요거트를 먹다가

문득, 그릭요거트는 꾸덕한 것 말고 일반 요거트와 뭐가 다를까?

어떻게 보관해야할까? 쇠 숟가락으로 요거트를 먹으면 유산균이 죽는다는데 사실일까?

라는 궁금증이 생기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그릭요거트를 즐기는 분들을 위해

네이버 지식인에서 ‘그릭요거트에 관한 가장 많은 질문’ 10가지를 추려보았어요.



알고 먹으면  즐거운 그릭요거트에 관한 잡다한 지식을 알아볼까요?





<그릭요거트를 만드는 두가지 방법>

Q1. 그릭요거트와 플레인요거트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둘 다 요거트이지만, 제조 방법, 영양성분, 질감 등에서 차이가 있어요.

그릭요거트 제조 방법은 유청 제거 여부에 따라 1) 농축 방식과 2) 여과 방식으로 나뉘어요.


1) 농축 방식은 원유를 오랫동안 끓여 농축시킨 후에, 유산균(젖산균)을 넣고 일정한 온도에 맞춰 수분을 제거하며 발효시키는 방법이에요.

2) 여과 방식은 발효시킨 요구르트를 면포에 넣고 짜서 유청을 제거하고 단백질 고형분만 남기는 공법이고요.


‘꾸덕꾸덕한 그릭요거트’는 대부분 2) 여과 방법으로 만들어요.

오랜 시간에 걸쳐 유청을 제거하기 때문에 밀도가 높고 흘러내리지 않는 질감을 얻게 되죠.

유청, 여과 과정에서 유당이 함께 빠져나가고 고단백 영양 성분만 남게 되어 유당불내증이 있는 성인들도 비교적 안심하고 먹을 수 있죠.


이에 반해 플레인요거트는 유청 분리 과정 없이 우유와 유산균을 넣고 발효하기 때문에 묽은 제형을 띄어요

플레인 요거트는 다양한 맛으로 출시되는데 보통은 설탕 등 첨가물이 들어가기 때문에 당 함유량이 그릭요거트에 비해 높은 편이에요.




<시중에 판매되는 그릭요거트는 표시된 유통기한 내에 섭취해야 한다.>

Q2. 그릭요거트의 유통기한은 얼마인가요?


그릭요거트의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보통 1~2주일이에요.

제품마다 다르니 라벨의 유통기한을 꼭 확인하세요.

특히 당과 첨가제가 들어가지 않은 수제 그릭요거트는, 제조 후 수일 내로 섭취하는 게 좋아요.

그릭요거트는 발효 유제품이기 때문에 보관 방법이 적절하지 않으면, 

유통기한이 남아 있더라도 제품이 상할 수 있어요. 빠르게냉 장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그릭요거트를 포함한 모든 유제품은 냉장 보관해야 한다.>

Q3. 그릭요거트는 어떻게 보관해야 하나요?



신선한 상태로 먹으려면 0~10℃에서 냉장 보관이 필수예요.

발효 유제품인 요거트는 완제품으로 생산된 이후에도 계속 발효되기 때문에 냉장 온도 관리가 잘 되지 않는 경우

그릭요거트의 신맛이 강해지거나 맛이 변질 수 있어요. 소형 냉장고라면 냉매 근처에 두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요거트를 덜어먹을 때 오염이 되지 않은 깨끗한 스쿱을 이용하는 것 잊지 마세요.

유통 기한 중 생기는 곰팡이는 대부분 품질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균과의 접촉으로 인한 교차 오염 때문에 발생할 수 있거든요.


개봉한 상태의 그릭요거트는 냉장고에 넣을 때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뚜껑을 꼭 닫거나 밀폐 용기에 보관하는 게 좋아요.

과일 토핑을 올린 그릭요거트는 과일 성분으로 인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효모가 변하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냉장 보관 후

되도록이면 하루, 이틀 이내에 먹는 것이좋아요.





<그릭요거트는 유산균 중에서도 장내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대표적인 발효식품이다>


Q4. 그릭요거트에 어떤 종류의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있나요?




그릭요거트에 함유된 프로바이오틱스의 종류는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

1) 락토바실러스 불가리쿠스(Lactobacillus bulgaricus)와 2) 스트렙토코커스 써모필러스(Streptococcus thermophilus)가 있어요.


1) 락토바실러스 불가리쿠스는 소화기 건강과 면역 시스템을 도와주는 미생물이에요.

변비와 설사에 효능이 있고, 유당의 생성을 줄여 유당 불내증 환자에게 도움을 주는 유산균이에요.

2) 스트렙토코커스 써모필러스는 락토바실러스와 함께 우유 당류를 발효시키고 요거트의 맛과 질감을 형성해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며, 유익균과 유해균의 장내 균형을 맞춥니다.


한 방송사에서 그릭요거트 섭취 후 유익균이 얼마나 증가했는지 실험했어요.

일주일 동안 하루 3번씩 그릭요거트를 섭취한 결과 장 속 스트렙토코커스 써모필러스 유익균이 두드러지게 증가했어요.

장 상태가 나빴던 30대 남성의 경우 락토바실러스, 스트렙토코커스 써모필러스가 각각 66배, 61.8배 증가하는

큰 변화가 나타나기도 했어요. 나머지 참가자 역시 각각 2.2~5배, 1.6~8.1배가 증가했어요.





<그릭데이 매장에서는 스테인리스 소재로 만든 스쿱을 사용한다>

Q5. 그릭요거트는 쇠숟가락에 닿으면 안 되나요?


쇠숟가락으로 요거트를 떠먹으면 유산균과 금속이 산화반응을 일으켜 유산균이 파괴된다는 소문이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에요. 유산균은 발효과정에서 우유의 유당을 분해해 젖산을 만들어요.
젖산의 산성은 4.3~4.4 정도로 약해서 요거트를 먹는 짧은 시간 동안 산화반응이 일어나지 않아요.
또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쇠숟가락은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졌고,

겉면에 녹이 슬지 않도록 코팅이 돼 있어 산화될 가능성이 거의 없어요. 실제 요거트를 제조할 때 역시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 도구들을 사용하고요.




<당뇨가 있다면 그릭요거트가 좋다. 그릭요거트는 일반 요거트에 비해 단백질은 최대 2배, 

탄수화물은 절반 정도 함유되어 있다 (출처: Healthline)>




Q6. 그릭요거트는 당뇨인이 먹어도 되나요?


대한당뇨병학회가 발간한 ‘당뇨병 팩트 시트 2020’에 의하면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1명은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line에서는 당뇨 환자가 먹어도 되는 달콤한 간식 다섯 가지를 소개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그릭요거트예요.

그릭요거트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음식이에요. 그릭데이 그릭요거트는 천천히 유청을 제거하는
그리스 정통 여과방식(스트레인 공법)으로 만드는 데, 유청이 빠지면서 탄수화물, 나트륨, 당의 함량은 줄고 단백질은 그대로 남아 있어요.

풍부한 단백질 섭취는 식욕을 조절해 주고 면역체계와 신경, 체액 균형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또한 그릭요거트 속 프로바이오틱스는 혈당 조절도 도와줘요. 영양학전문학술지 'Advances in Nutrition'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D와 생균제가 강화된 요거트를 매일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혈당 조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당뇨가 있다면 설탕이 들어 있지 않은 그릭요거트와 함께,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과일인 사과, 배, 포도 등을 토핑으로 곁들이는 게 좋아요.




<그릭요거트를 과일, 채소와 함께 먹으면 균형잡힌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Q7. 그릭요거트 너무 맛있어서 자꾸만 손이 가는데,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있나요?


그릭요거트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어요. 다만 유제품이므로 과다 섭취할 경우 소화 촉진으로 인해 설사나 복통이 생길 수 있어요.
장 내 가스 발생으로 복부 팽만감이나 경련 증상, 피로 및 두통, 식욕 감소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권장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좋아요. 식사 대용으로 먹는 그릭요거트의 하루 권장량은 250g이고,
과일 및 그래놀라 등 토핑을 곁들일 땐 150g 이하의 양이 적당
해요. 식간에 먹는 간식용은 100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그릭요거트에서 나오는 맑은 액체는 '유청'으로 몸에 해롭지 않다 (이미지 출처: Salad in a Jar)>


Q8. 그릭요거트에 생긴 액체는 먹어도 되는건가요?


요거트를 먹다보면 때때로 맨 윗부분에 흰색에 가까운 맑은 액체가 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은 우유에서 고형분을 제외한 수분, 바로 ‘유청’이에요.

그릭요거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분리한 유청은 몸에 나쁜 성분이 전혀 아니에요.

그릭요거트를 만들 때는 영양 성분의 농축과 되직하고 쫀득한 식감을 위해 유청을 제거하지만,

유청 그 자체에는 아무 문제가 없어요. 대부분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음료 등으로 섭취할 수도 있어요.




<그리스인들이 먹는 오리지널 그릭요거트는 단맛이 없고 신맛이 난다 (이미지 출처: 유튜브 소피아패밀리)>


Q9. 그릭요거트는 왜 신맛이 나요?



그릭요거트는 원래 특유의 산미가 느껴져요. 우리 전통 발효식품인 김치에서 신맛이 나듯 그릭요거트 역시 잘 발효됐다면 신맛이 나거든요.

그릭요거트의 발효 과정에서 우유 속에 존재하는 유당(젖당)이 분해되는데,

이때 생성되는 젖산에 의해 PH가 낮아지게 되고 산미가 생기는 원리예요.

젖산은 장내 유해균들의 성장을 억제하고 장내 유익균들의 생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죠.


국내에선 산미를 선호하지 않는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춰

원유, 유산균, 발효시간 등을 달리해 각 브랜드만의 그릭요거트 맛을 만들고 있어요.







<유청이 빠진 그릭요거트에는 칼슘, 단백질 등 영양성분이 농축되어 있다 (이미지 출처: SBS 좋은아침)>


Q10. 그릭요거트를 만드는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그릭요거트를 만들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요. 집에서 그릭요거트를 만든다면 보통 40~50도에서 발효하는 과정이 5~7시간,

취향에 맞는 원하는 질감에 따라 유청 제거하는 시간 6~7시간 이상이 소요돼요.

(tip.유청 제거 할 때는 냉장보관을 통해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그릭데이 시그니처의 경우, 약 16시간에 걸쳐 천천히 유당과 수분을 분리하고 있어요.

맛있는 그릭요거트를 먹기 위해선 인내의 시간이 필요하답니다.





네이버 지식인에서 '그릭요거트에 관한 가장 많은 질문' 10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그릭요거트를 즐겨드시는 데이지들의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 되었기를 바라며,

앞으로 더 즐거운 그릭요거트 라이프가 되길 응원해요!


* 참고자료

스브스뉴스 ‘요거트 관련 루머 싹 다 팩트체크 해 드림’ 편

신보 '요구루트, 대장 선종 위험 줄인다'

SB좋은아침겨울철  건강 지키기 ‘그릭요거트’ 4753